병술 일주의 성격 특징
병술 일주는 마음이 넓고 인정이 많으며 인간관계와 처세가 원만해서 주위 사람들로부터 인기가 있고, 사람들이 잘 따릅니다. 단정하고 예의 바르며 추진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내면에는 태양이 큰 산 밑으로 들어가는 형상의 에너지를 가진 사람이기에 모든 일을 빨리 처리하려는 성격이 있습니다. 겉으로는 느긋해 보이고, 멋지고 활발해 보이지만 실상은 매우 욕심이 많아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서둘러 성취하려 하고, 빨리 일을 처리하고 싶어 합니다. 이러한 성격 때문에 뒷마무리가 흐지부지되기도 하며, 금방 화가 나기도 하지만 금방 식는 특징이 있어 싱거운 인물로 평가받기도 합니다.
내면적 고민
병술 일주는 반항적이고 투철한 독립심과 자존심, 고집, 야망이 강한 사람입니다. 매사에 적극적이고 박력이 있으며 강한 추진력으로 밀어붙이며 활동성이 강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병술의 믿음직한 외향 뒤에는 내면적 공허함이 크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자기 표현을 잘 하는 듯하면서도 왠지 모르게 자기 표현력이 서투르거나 어색해하는 부분이 있으며, 자신의 진정한 속마음을 남들에게 표현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껴 홀로 외로워합니다. 이러한 공허함은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주변에서 잘 알아차리지 못할뿐더러 좀처럼 고치기 어려우므로 병술의 기운이 강하다면 섬세한 내면적 관리가 필요합니다.
총평
병술 일주는 화기의 기질이 몸속에 배어 있어서 이해득실을 따지지 않고 즉석에서 해결해야만 직성이 풀리는 급한 성미가 있습니다. 풍모가 호인다우나 벼락같이 화를 내다 돌아서면 즉시 잊어버리는 담백함이 있는데 그만큼 속마음이 깊지 못하고 단순한 반면, 순수함도 있는 것입니다. 말이 많아서 실수도 잦으니 먼저 생각한 후에 말을 하는 버릇을 기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자기 자신을 내보이고자 하는 강한 욕구가 사치스러운 소비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부모의 덕이 없는 편이어서 젊어 객지에 나가서 자수성가하는 사람이 많으며, 조직사회보다는 개인 사업을 할 가능성이 큽니다. 병술 일주는 시작이 가난해도 과욕을 부리지 않으면 나이가 들어갈수록 유복한 가정을 꾸리게 됩니다. 그러나 병술 일주의 최대 단점은 겉과 속이 극히 모순된 사람들이라는 점입니다. 실제로 자신의 이익과 실속을 매우 추구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명예욕으로 인해 남들로부터 멋지고 쿨한 사람이라는 평을 듣고 싶어 허세를 부리기 쉬운 사람입니다. 겉은 성인군자처럼 위장하면서 실상은 매우 조급하고 기회주의자이며 욕심이 많은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병술 일주는 자신의 강한 과욕을 자제하고 마음 수련에 힘쓰고 덕을 많이 쌓아야지만 굴곡 없는 안정된 인생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